강좌 및 설정/엑셀 기초

엑셀 정렬시 범위를 지정하여 정렬하기

웹 개발자의 비상 2024. 1. 31. 15:03

이번에는 정렬시 두번째 문제점인 "② 정렬할 데이터에 병합된 셀이 있으면 정렬이 안된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지금까지는 정렬할 표가 데이터가 정상적인 데이터의 형식을 갖추고 있을 때였습니다. 하지만 보고서 형식으로 만들어진 표에서는 셀 병합이 되어 있는 경우가 많은데요. 지금까지 만들어온 표 역시 셀 병합이 되어 있습니다. 바로 확인 보겠습니다.

 

 

금액 값을 기준으로 내림차순 정렬을 하기위해

  1. D열을 아무 셀을 클릭합니다.
  2. 홈 탭 > 정렬 및 필터 에서 숫자 내림차순 정렬을 클릭합니다.

 

 

셀의 크기가 동일하지 않다는 경고 문구를 만나게 됩니다.

위 표는 엑셀에서 흔하게 작성하는 서식입니다. 11행과 12행에 병합하고 가운데 맞춤으로 설정되어 있는 셀이 있기 때문에 정렬을 할 수 없다는 것이죠.  병합하지 않았더라도 11행과 12행이 합계를 표시하고 11행과 12행은 밑에 그대로 있어야 하며 정렬 되어서는 안됩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정렬을 할때는 정렬이 돼야 되는 범위를 지정하고 정렬을 해야합니다.

 

이 경우에 사용해야 하는 것이 정렬할 범위를 선택하는 것입니다.

 

반응형

 

그런데 여기서 간혹 착각할 수 있습니다. "금액값으로 정렬할 것이니 금액의 범위만 잡으면 되겠지"라고요...

금액의 범위만 잡는 것은 금액의 범위로 정렬하겠다라는 뜻이 아니고 금액의 범위만 정렬하겠다라는 것이됩니다.

해보겠습니다.

 

 

  1. 금액 범위 인 D5:D10 셀을 선택합니다.
  2. 홈 탭 > 정렬 및 필터를 클릭합니다.
  3. 숫자 내림차순 정렬을 클릭합니다.

 

 

정렬 경고 대화상자가 나옵니다.

  1. 현재 선택 영역으로 정렬을 클릭
  2. 정렬 버튼을 클릭합니다.

결과

 

 

금액 범위만 정렬되고 나머지 데이터는 정렬되지 않는 것이 확인 됩니다.

정렬을 하다가 표의 값을 망쳐버린 것이죠.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그럼 범위의 지정을 어떻게 해야 할지 대략 감이 오네요. 정렬하고 싶은 데이터만을 범위로 지정해서는 안되고. 정렬할 모든 데이터를 같이 지정해야 겠네요. 일단 잘못 정렬했으니 ctrl+z로 되돌아 가겠습니다.

 

 

 

  1. 정렬한 모든 데이터를 범위로 선택합니다.
  2. 정렬 및 필터 > 사용자 지정 정렬을 선택합니다.
    주의!! 여기서 그냥 정렬을 하게 되면 범위 지정시 처음에 선택된 셀을 기준으로 정렬됩니다.
    (범위 지정시 처음에 선택된 셀은 범위 안에서 배경색이 하얀색으로 표시됩니다. 현재 표에서는 A6셀이네요. 만약 F5셀 부터 A10셀로 범위를 지정했다면 F6셀이 처음에 선택된 셀이므로 하얀색이 될 것입니다.)
  3. 정렬 기준을 금액으로 변경합니다.
  4. 정렬방법을 내림차순으로 선택합니다.
  5. 확인 버튼 클릭

 

 

결과

 

 

 

원하는 데이터 정렬이 이루어 졌습니다.

 

팀별K만두 판매 현황.xlsx
0.01MB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