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좌 및 설정/엑셀 기초

엑셀 정렬 및 정렬 순서

웹 개발자의 비상 2024. 1. 24. 16:36

데이터 정렬은 엑셀 사용시 너무나 흔하게 사용하는 기능 중 하나입니다. 사용법도 간단해서 매우 유용한 기능입니다.

 

  1. 먼저 정렬할 기준열의 아무 셀이나 클릭하여 선택합니다.(정렬하고 싶은 기준이 수량이라면 E열의 아무 셀이나 선택하면 됩니다.)
  2. 데이터 탭 > 오른차순 정렬 버튼을 클릭합니다.

 

결과 아래 그림 처럼 정렬됩니다.

 

 

간단하죠. 반대로 내림차림순으로 정렬하면

 

 

위 그림 처럼 됩니다. 중요한건 기준열을 무엇으로 정하냐 입니다. 주문번호를 기준으로 한다면 A열의 아무 셀이나 선택한후에 정렬하면 되고, 주문일이면 B열, 고객ID면 C열 중 아무 셀이나 선택한 후 정렬하면 끝입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한가지 더 말씀드리고 싶은 것이 있는데 이렇게 정렬을 하고 나면 정렬된 상태가 이 표의 정렬로 유지된다는 것입니다. 무슨 말이냐 하면 수량으로 정렬한 뒤 다시 주문일로 정렬을 한다고 하면 주문일로 정렬할때 원본의 정렬로 되돌아간 후 주문일로 정렬하는 것이 아니라 수량으로 정렬된 상태에서 주문일로 정렬하는 것이 됩니다.

어찌 보면 당연한 얘기겠지만 이런 이유로 "고객ID별로 수량이 큰수부터 작은 수로의 정렬"이 가능해 집니다.

 

그럼 고객ID별로 수량이 큰수부터 작은 수로 보이게 하려면 어떻게 할까요? 퀴즈 입니다.

① 먼저 고객ID를 정렬하고 수량을 정렬한다.

② 수량을 정렬하고 고객ID를 정렬한다.

 

어렵지 않게 해결하실 수 있을 겁니다. 고객ID 정렬 > 수량 정렬 순으로 하게 되면 마지막에 정렬된 것이 우선 순위가 되어 고객ID가 다시 꼬이게 되죠. 반면 수량 정렬 > 고객ID 정렬을 하게 되면 이미 수량은 큰수부터 정렬된 상태이기 때문에 고개ID별로 수량이 내림차순으로 정렬되게 됩니다. 답은 2번인 것이죠

 

 

 

정렬 순서를 정하는 것 만으로도 원하는 데이터의 결과를 쉽게 파악할 수 있게 된 것이죠

대분류 소분류 개념으로 생각해 보면 이해가 쉽습니다. 홍길동이란 고객이 여러 물품을 샀다면 홍길동은 대분류로, 물품은 소분류가 될 것입니다. 그런 이유로 고객ID는 대분류, 수량은 소분류가 됩니다. 그럼 정렬의 순서는 정해집니다.

소분류 → 대분류 순으로 정렬 하면 되는 것이죠

만약 위의 표에서 제품분류가 있다면 "고객ID별로 제품별 수량 정렬"도 가능해 집니다. 이 경우에는 제품별이라는 분류가 하나더 추가되서

대분류 = 고객ID,     중분류 = 제품분류,    소분류 = 수량

이 될 것이고 그렇다면 소분류 → 중분류  → 대분류 순으로 정렬을 하면 됩니다.

 

반응형

 

한가지 더 말씀드리면 정렬하고 나면 홈탭 > 정렬 및 필터 > 사용자 지정 정렬에 최근 정렬된 것이 보이게 됩니다

 

 

결과

 

 

정렬 대화 상자가 나옵니다.

그럼 여기서 정렬 기준을 지운면 원래 파일을 열었을 때의 정렬로 돌아갈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1. 정렬기준 클릭
  2. 기준삭제
  3. 하단 확인버튼 클릭

 

 

결과 생각과는 다르게 원래 파일의 정렬 상태로 돌아가지 않습니다. 마지막 정렬 상태가 유지되고 있는 것입니다.

그럼 사용자 지정 정렬은 뭐하러 만들었을까요?

 

 

다음 강좌에서 ...

 

 

정렬 및 정렬 순서.xlsx
0.01MB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