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은 흔히 문서작성 프로그램으로 생각하시는데 사실 그렇지 않습니다. 문서를 작성할 것이라면 한글이나 워드를 사용하시는 편이 좋죠. 물론 엑셀로도 문서작성을 하는 데는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하지만 인쇄를 해야 한다면 또 어려워지게 됩니다.
엑셀은 데이터를 관리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정확히는 숫치 데이터라고 하는 것이 맞겠네요. 입력된 수치 데이터에서 합계나 평균 등을 구하고 각 데이터를 비교하여 원하는 결과물을 만들기 위해 사용하는 것이죠.
그럼 엑셀 시작해 보겠습니다. 엑셀을 실행해 주세요(바탕화면에 엑셀 아이콘이 있으면 더블클릭, 없다면 작업표시줄에서 "윈도우>모든 앱>Excel"을 클릭합니다.
엑셀을 실행하면 다음과 같은 창이 뜹니다.
잠깐 설명 드리면 '새로 만들기'에서는 기본 엑셀 파일을 만드는 "새 통합 문서"가 있으며 나머지는 많이 엑셀로 만드는 서식들을 클릭 한번으로 쉽게 만들 수 있게 제공해 주는 것들입니다. 실제로는 거의 "새 통합 문서"를 클릭하고 사용합니다.
아래 "최근 항목"에서는 최근에 열어본 엑셀 파일들을 나열해서 파일을 쉽게 찾을 수 있게 해주는 것들입니다.
새로 만들기의 "새 통합 문서"를 클릭합니다. => 실제 엑셀 작업 화면으로 이동됩니다.
엑셀의 화면 구성은 그림과 같습니다. 세부적인 버튼의 기능은 처음 부터 알 필요는 없습니다. 현재는 화면의 영역 이름 정도만 아셔도 충분합니다.
상단에 텝 메뉴 "홈" 밑에 초록색 줄이 보입니다. 현재 홈 탭이 선택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삽입"," 페이지 레이아웃", "수식"등 각 탭을 클릭해보세요.
탭 메뉴가 바뀔 때마나다 리본메뉴가 바뀌게 되는게 확인됩니다. 이제부터 "어떤 탭 메뉴에서 어떤 버튼을 선택합니다"라고 하면 먼저 탭 메뉴를 클릭하고 바뀐 리본 메뉴에서 버튼을 클릭하여 선택하는 방식으로 처리하면 되겠습니다.
나머지 영역의 이름은 앞으로 자연스럽게 알게 되리라 생각합니다.계속적으로 사용하는 부분들이기 때문에 엑셀을 사용하시다보면 어쩔 수 없이 알게되는 부분들이니까요.
첫 강좌는 가볍게 마치겠습니다.
'강좌 및 설정 > 엑셀 기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셀의 개별 선택 (0) | 2025.01.11 |
---|---|
셀의 상태 단계 및 셀 참조 (0) | 2025.01.11 |
셀의 이해 (0) | 2025.01.11 |
엑셀 워크 시트의 이해 (1) | 2025.01.11 |
엑셀 시작 (0) | 2023.04.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