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좌 및 설정/엑셀 기초

조건부 서식 - 다중조건

웹 개발자의 비상 2023. 6. 7. 11:47

이전 강좌에서 IF, AND, OR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사실 IF는 거의 모든 프로그램 제작 툴에서 사용합니다. 보통은 엑셀처럼 함수로 사용하지는 않구요 구문이라는 것으로 사용합니다. 엑셀은 구문이라는 것이 없으니 그냥 함수로 사용하는 것일 겁니다. 어째건 다른 프로그램에서는 IF문은 여러 가지 구문들 중 조건문이라고 합니다.

지금알아보고 있는 것이 조건부 서식이죠. 조건문, 조건부 서식..

어떤가요? 비슷한 말, 비슷한 개념입니다. 조건부 서식의 핵심은 "조건에 만족하면 내가 원하는 서식으로 바꾼다"입니다. IF 함수에서 조건이 참인 경우의 처리를 말하는 것과 같다는 것이죠. 조건부 서식이라는 말 자체가 IF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려드리고 싶어서 말씀드렸습니다.

 

그럼 다시 조건부 서식의 다중 조건을 이용할 예제를 보겠습니다.

 

 

이전 강좌와 동일한 예제입니다. 원하는 것은 1차와 2차 조건이 모두 "O"인 경우에만 특정 서식을 적용하고 싶습니다.

2가지 조건을 사용해야 하니 AND나 OR 함수를 사용해야 될 것이고요. 모두 만족해야 하니 AND로 결정됩니다.

그리고 전체행을 강조할 것이니 수식을 활용하고 혼합참조를 사용해야 되겠죠?

 

 

1. 전체행 강조를 할 것이니 모든 셀의 범위를 선택합니다.

2. 조건부 서식 > 새 규칙

3. 수식을 사용하여 서식을 지정할 셀 결정을 선택합니다.

4. 수식 =AND($C5="O", $D5="O") 을 작성합니다.

   - $C5, $D5 을 사용하는 이유가 이해되지 않는다면 이전 강좌 조건부 서식 - 전체행 강조를 참고 해주세요

5. 서식 버튼을 클릭하고 글꼴과 채우기를 변경해서 원하는 서식을 결정합니다.

6. 확인 버튼을 클릭해서 서식을 적용합니다.

 

결과

 

 

원하는 서식이 적용되었습니다.

조건부서식1.xlsx
0.02MB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