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번째로 알려드릴 기본 함수는 계산과 관련된 함수입니다. SUM함수는 "함수의 기본 사용법 그리고 SUM"에서 다루었으니 한번 더 참고하시길 부탁드립니다. 여기서는 정리만 하고 진행하겠습니다.
엑셀 함수중 여러개로 확장한 함수들 있습니다. COUNT도 그중 하나입니다. 수식입력줄에 COUNT라고 입력해 보면
관련된 함수들이 8가지가 나옵니다. 방향키로 아래로 내리시면 각각의 사용법에 대한 힌트가 나옵니다.(붉은색 밑줄)
COUNT는 무엇을 세다라는 의미이기 때문에 무언가를 셀 때 어떤 방식으로 셀지 무엇을 셀지에 대한 것들이 8가지가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다른 함수도 이렇게 여러 개가 나오면 모두 그 의미를 먼저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조금 더 설명 드리면 끝에 A, IF, IFS가 붙는 것들과 앞에 D가 붙는 것들이 있는데요 A가 붙는 것들은 추가사항이 있다고 생각하시면 되고 IF가 붙는 것들은 조건이, IFS가 붙는 것들은 조건들이 있다고 생각하시면 구분이 좀 쉬어집니다. 앞에 D가 붙는 것들은 주로 데이터(표)를 활용하는 방식이다라고 생각하시면 좋을 듯합니다.
AVERGE도 SUM도 이런 것들이 존재합니다. 수식입력줄에서 한번 입력해 보세요
1. COUNT, COUNTA
COUNT
- value1 - 개수를 세려는 첫째 항목, 셀 참조 또는 범위입니다.
COUNTA
COUNT와 COUNTA의 구문은 일단 같습니다. 참고로 구문의 인수로 []로 감싸진 부분이 있는데요 이것들은 선택항목으로 필요 없다면 작성하지 않으도 됩니다. 다른 함수에서도 계속 나올 텐데요. 모두 선택항목을 의미합니다. 위의 경우는 첫 번째 인수 value1이 대괄호가 없으니 반드시 사용해야 하는 필수 항목고 나머지는 사용이 필요할 때만 사용하라는 것입니다.
두 함수의 차이점은 숫자만 셀 것인지 비어 있지 않은 모든 셀의 개수를 셀 것인지의 차이가 되겠습니다.
다음 예제를 보겠습니다.
F4셀 들어갈 값은 제품수입니다. 제품코드의 모든 항목이겠네요. 범위로는 B6:B15입니다. 그런데 이 항목들은 숫자가 아닙니다. 텍스트의 형태로 나열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숫자란 숫자만으로 작성된 셀을 의미합니다. 각 항목들은 알파벳 문자들과 같이 작성되어 있으니 텍스트인 겁니다. COUNTA를 사용해야 되겠습니다.
- 먼저 제품수를 카운트할 셀(F4)을 선택합니다.
- 수식입력줄에 수식을 사용하기 위해 =COU 정도 입력합니다. 이후 아래 방향으로 함수의 목록이 표시되면 아래 방향키로 내가 사용할 함수(COUNTA)로 이동한 후 TAB키를 눌러 수식입력줄을 작성합니다.
수식입력줄에 =COUNTA(로 채워지고 아래 방향에 힌트가 표시되며 인수 value1이 굵은 글씨로 보입니다. value1에 해당하는 인수를 작성하라는 것입니다. - B6:B15범위를 드래그합니다. 인수 value1에 범위가 자동 작성됩니다. 괄호를 닫고 enter키를 입력해서 수식을 작성합니다. 여기서 괄호를 닫지 않고 enter키를 눌러서 작성하셔도 상관없습니다. 함수 작성 시 마지막 작업에 괄호를 지 않고 enter키를 입력하면 자동으로 닫힘 괄호가 생기게 되기 때문에 마지막 괄호는 굳이 입력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제품 개수가 정상 작성되었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2. AVERAGE, SUM
AVERAGE
- number1 - 평균을 구하려는 첫째 숫자, 셀 참조 또는 범위입니다.
SUM
- number1 - 추가할 첫째 숫자, 셀 참조 또는 범위입니다.
AVERAGE와 SUM의 사용 구문은 같습니다. 함수명만 다릅니다. 인수로 숫자나 셀 참조 또는 범위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AVERAGE는 인수의 평균을, SUM은 인수의 합을 반환합니다. 범위를 인수에 사용하는 방법은 위 COUNTA와 동일하게 셀을 선택 드래그 하면 됩니다.
평균(AVERAGE)을 해 보겠습니다.
- 먼저 평균값 셀(D17)을 선택합니다.
- 수식입력줄에 수식을 사용하기 위해 =AVERG 정도 입력합니다. 이후 아래 방향으로 함수의 목록이 표시되면 아래 방향키로 내가 사용할 함수(AVERAGE)로 이동한 후 TAB키를 눌러 수식입력줄을 작성합니다.
수식입력줄에 =AVERAGE(로 채워지고 아래 방향에 힌트가 표시되며 인수 number1이 굵은 글씨로 보입니다. - D6:D15범위를 드래그합니다. 인수 number1에 범위가 자동 작성됩니다. enter키를 입력해서 수식을 작성합니다.
나머지 합계인 D16, F16과 금액 평균 F17도 같은 방법으로 작성해 보세요
'강좌 및 설정 > 엑셀 기초' 카테고리의 다른 글
데이터 유효성 검사와 VLOOKUP을 통한 자동화 1(엑셀 함수 - VLOOKUP) (0) | 2023.06.16 |
---|---|
엑셀 함수 - 비교관련(MAX, MIN, LARGE, SMALL) (0) | 2023.06.15 |
엑셀 함수 - 도움말 활용 및 영문 인수 확인하기 (0) | 2023.06.15 |
화면 틀 고정 (0) | 2023.06.15 |
엑셀 인쇄 - 여러 페이지 설정(머리글,바닥글) (0) | 2023.06.11 |